01 교환 시스템
02 LAN, MAN, WAN
03 인터네트워킹
04 서비스 품질(QoS)
01 교환 시스템
-네트워크 양단에 연결된 호스트들이 전송하는 패킷은 전송 경로 중간에 위치한 교환 시스템을 거친다.
교환 시스템은 데이터를 최종 목적지까지 올바른 경로로 중개하는 교환 기능(Switching)을 제공한다.
- 다양한 교환 방식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선 교환 방식은 음성 전화를 통해 발전했고 고정 대역폭의 전송률을 지원하므로 네트워크 구조가 단순하다.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킷 교환 방식은 네트워크를 통해 발전했고 가변 대역의 전송률을 지원하므로 네트워크 구조가 복잡하다.]
이외에 프레임 릴레이와 셀 릴레이도 있는데 전송 속도를 향상하는 기술이다.
1. 교환 시스템의 종류
-논리적 연결 설정 유무에 따른 교환 회선 방식
(a) 통신 양단 사이에 고정된 연결 경로를 설정하는 회선 교환 방식(Circuit Switching)
(b) 미리 연결하지 않고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는 패킷 교환 방식(Packet Switching)
1.1 회선교환
: 회선교환 방식은 호스트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연결 경로를 미리 설정하는 방식이다.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률 지원
1.2 메시지 교환(Message Switching)
: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경로를 미리 설정하지 않고, 대신 전송하는 메시지의 헤더마다 목적지 주소를 표시하는 방식이다.
-중간의 교환 시스템은 이전 교환 시스템에서 보낸 전체 메시지가 도착할 때까지 받은 메시지를 일시적으로 버퍼에 저장하고 메시지가 도착하면 다음 교환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하므로 데이터 전송이 교환기 단위로 이어진다.
따라서 메시지 교환 방식은 송신 호스트가 전송하는 전체 데이터가 하나의 단위로 교환 처리된다고 볼 수 있다.
장점 - 저장 기능을 제공해 송신 호스트가 보낸 시점과 수신 호스트가 받은 시점이 반드시 일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
1.3 패킷 교환
: 회선 교환과 메시지 교환의 장점을 모두 이용한 것으로 송신 호스트는 전송할 데이터를 패킷이라는 일정 크기로 나누어 전송하며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라우팅 과정을 거쳐 목적지에 도착한다.
+패킷 교환의 장점
-전송 대역의 효율적 이용
: 여러 호스트에서 전송한 패킷들이 동적인 방식으로 전송 대역을 공유하기 때문에 전송 선로의 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호스트의 무제한 수용
: 회선 교환 방식에서는 개별 연결 요청에 대해 고정 대역을 할당하므로 부족하면 새로운 요청을 수용할 수 없지만
패킷 교환 방식은 호스트의 수가 늘면 네트워크 혼잡도가 높아져 전송 지연이 심화될 뿐 호스트는 무한히 수용할 수 있다.
-패킷에 우선순위 부여
: 먼저 전송할 패킷과 나중에 전송해도 되는 패킷으로 구분하여 선택적으로 우선순위 부여한다. 단점은 지연이 발생!
지터(Jitter) : 가변적인 전송 지연의 분포로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같이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응용 환경에서 중요하다.
-교환기에서 패킷 경로를 선택하는 방식은 호스트 사이의 전송 경로를 미리 고정하는 정적 경로(Static Routing),
네트워크 혼잡도를 비롯한 주변 상황에 따라 전송 경로를 지속적으로 조정하는 동적 경로(Dynamic Routing)가 있다.
2. 패킷 교환
-데이터를 패킷 교환 방식으로 전송하는 네트워크는 가상 회선과 데이터그램을 지원한다.
2.1 가상 회선(Virtual Circuit)
: 연결형 서 시스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으로, 연결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패킷의 경로가 동일하다.
- 송수신 호스트 사이에 설정된 가상의 단일 파이프를 통해 송신 호스트가 입력단으로 패킷을 전송하고 수신 호스트가 출력단에서 패킷을 수신한다.
- 모든 패킷이 하나의 파이프로 표현되는 동일 경로로 전송되므로 패킷이 도착하는 순서가 보낸 순서와 같고 파이프는 한 프로세스의 출력을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연결하는 논리적 통신 매체이다.
- 가상 회선 방식으로 패킷을 전송하는 원리는 회선 교환 방식과 비슷하지만 패킷 교환 방식을 기반으로 하므로 데이터의 전송 단위가 패킷 단위로 이루어지는 차이점이 있다.
2.2 데이터그램(Datagram)
: 비연결형 서비스를 이용해 패킷을 독립적으로 전송하는 것으로 미리 경로를 할당하지 않고 독립적인 경로로 전달되며 전송할 정보의 양이 적거나 상대적으로 신뢰성이 중요하지 않은 환경에서 사용된다.
-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연결을 설정하지 않으므로,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패킷이 독립적으로 라우팅 된다.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패킷은 출발한 순서와 무관하게 수신 호스트에 도착할 수 있어 도착 순서가 바뀔 수 있다.
3. 프레임 릴레이와 셀 릴레이
- 패킷 교환 방식의 복잡한 오류 제어 기능(패킷에 물리적인 전송 오류를 처리하기 위한 오버 헤드 비트를 추가한 것)의 낭비 요소를 제거하고 데이터 전송 속도를 향상하기 위해 사용
3.1 프레임 릴레이(Frame Relay)
: 동일한 속도의 전송 매체로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술
- 패킷과 프레임 릴레이 차이
- (a) 패킷 교환 방식에서는 중간 라우터를 거치는 과정에서 2 계층의 기능이 개별적으로 수행되며 개별 링크에서
데이터 프레임과 긍정 응답 프레임을 반복 교환한다.
- (b) 프레임 릴레이 보다 오류 제어가 과하며 각 라우터의 개별 연결을 의미하는 홉(Hop) 단위의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 기능을 수행하지 않아 데이터의 전송과 긍정 응답의 처리가 큰 흐름으로 이뤄져 패킷의 양이 반으로
줄어든다.
- 프레임 릴레이는 한 호스트에서 수신한 프레임을 다른 호스트로 중개(Relay)하는 역할만 한다.
3.2 셀 릴레이(Cell Relay)
= (ATM: Asynchronous Trasfer Mode) 방식으로 회선 교환과 패킷 교환의 장점을 모아 고안되었고 프레임 릴레이처럼 오류 제어에 대한 오버헤드를 최소화한다.
프레임 릴레이는 가변 길이의 패킷을 지원하지만 셀 릴레이는 셀(Cell)이라는 고정 크기의 패킷을 사용한다.
가상 회선 - 패킷 경로 가상으로 전달 경로 동일
데이터그램 - 패킷 경로 선택이 독립적 가변적임(패킷 도착 순서가 바뀔 수 있다)
프레임 릴레이 - 패킷 경로 가변 길이의 패킷
셀 릴레이 - 고정 크기의 패킷(오버헤드 줄어듦)
02 LAN, MAN, WAN
- 호스트 사이의 연결 거리를 기준으로 한 네트워크 구분
1. LAN(Local Area Network)
: 단일 건물이나 학교 같은 소규모 지역에 위치하는 호스트로 구성된 네트워크
- MAN이나 WAN 보다 호스트 간의 간격이 가까워 데이터를 브로드캐스팅 방식으로 전송한다.
호스트 사이의 거리는 가까울수록 전송 지연이 적고 전송 오류 발생 가능성이 낮아진다.
1.1 버스형
- 한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 전송하는 브로드캐스팅 방식을 사용한다.
- 브로드캐스팅 방식이므로 라우팅 기능이 필요 없고 목적지에 해당하는 호스트만 데이터를 내부 버퍼에 보관하고 나머지 호스트들은 데이터를 버림으로써 한 호스트만 데이터를 수신
(이를 위해 각 호스트를 구분하는 호스트 주소를 사용하고 전송 데이터에는 송수신 호스트의 주소를 표기한다.)
- 둘 이상의 호스트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려고 하면 공유 버스에서 데이터 충돌(Collision)이 발생할 수 있다.
1.2 링형
: 전송 호스트의 연결이 순환 구조인 링형 태이며 데이터는 반드시 링을 한 바퀴 돌아 송신 호스트로 되돌아온다.
링형에서 충돌은 토큰이라는 제어 프레임을 사용해 차단한다. 데이터를 전송할 호스트는 토큰을 확보해야 하고 네트워크에는 토큰이 하나만 존재하도록 설계한다. 이 토큰을 기준으로 데이터 전송이 진행된다.
2.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 LAN보다 큰 지역을 지원하며 여러 건물이나 한 도시에서의 네트워크 연결로 구성.
- MAN의 국제 표준안으로는 DQDB(Distributed Queue Dual Bus)로 전송 방향이 다른 두 버스로 모든 호스트를 연결하는 구조를 지원한다.
-> 두 개의 단방향 선로가 존재하며 모든 호스트가 연결되고 전송 방향을 서로 반대로 하며 데이터를 전송하고 헤드 역할을 하는 호스트 a가 일정 주기로 슬롯을 내보내고, 이 슬롯은 호스트 e에서 처리를 완료할 때까지 계속 이동한다.
(a->e)
- DQDB특징
- 분산 데이터 큐를 유지한다.
- 데이터를 전송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충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슬롯 링 개념을 변형한 FIFO(First In First Out) 기반의 공유 슬롯 방식을 사용한다.
- ATM과 호환이 가능하도록 53바이트의 프레임을 지원한다.
3. WAN(Wide Area Network)
: 국가 이상의 넓은 지역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구조이며 점대점(Peer-to-Peer)으로 1:1 연결되어 교환 기능이 필요
ex) 스타형, 트리형, 완전형, 불규칙형..
03 인터네트워킹
: 라우팅 장비는 네트워크 내부에서 패킷 교환 기능을 수행하는데 둘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이다.
- 리피터 - 1 계층 기능 지원, 신호 증폭
- 브리지 - 2 계층 기능 지원, 종류가 다른 LAN 연결, 송수신 호스트의 위치가 서로 다른 LAN에 속하면 중개 기능 수행.
- 라우터 - 3 계층 기능 지원, 교환 기능 수행으로 여러 포트를 사용해 다수의 LAN 연결, 패킷 경로 배정
1. 브리지
-> LAN1(이더넷), LAN2(토큰링)로 사용하는 종류가 서로 다를 때 LAN1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할 때 해당 MAC 계층 헤더를 해석하고 제거해야 한다. 그러면 MAC 헤더가 제거되고 LLC 헤더까지 포함된 데이터만 남는다.
반대로 LAN2로 전송할 때 해당 LAN의 MAC 계층에 맞도록 헤더 정보를 적절히 추가해야 한다.
1.1 트랜스 페런트 브리지(Transparent Bridge)
- 라우팅 기능을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보여주며 브리지 사용자는 전송하는 프레임의 주소부에 라우팅에 관한 정보를 추가하지 않아도 되며 필요한 라우팅 과정은 브리지가 자동으로 수행한다.
- 브리지에 연결된 임의의 LAN으로부터 프레임이 도착했을 때, 브리지가 수행하는 동작은
1. 해당 프레임의 수신 호스트가 송신 호스트와 동일한 방향에 위치한 경우는 프레임을 중개하는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무시해도 된다.
2. 프레임의 수신 호스트가 송신 호스트와 다른 방향에 위치하는 경우는 수신 호스트가 있는 방향으로 프레임을 중개해야 한다.
-> 이 과정에서 브리지 내부에는 송수신 호스트가 동일한 방향에 있는지와 수신 호스트가 브리지의 어느 방향에 위치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한다.
ex)
LAN4에서 브리지 B2로 들어온 프레임의 수신 호스트가 g로 표기된 경우 [1번]에 의해 송수신 호스트가 같은 방향(2번 포트)이므로 무시하지만 수신 호스트의 주소가 e이면 방향이(송신 호스트 2번 포트, 수신 호스트 1번 포트) 다르므로
LAN3으로 중개해주어야 프레임이 목적지로 올바르게 전달된다.
-> LAN1에서 전송한 프레임의 목적지 호스트가 LAN1에 위치하면 브리지 B1의 중개 기능이 필요 없지만
목적지 호스트가 LAN2에 위치하면 2번 포트로 중개하고 LAN3,4면 3번 포트로 중개해야 하며 라우팅 정보가 필요.
- 라우팅 테이블(Routing Table)
- 트랜스 페런트 브리지가 제대로 동작하려면 라우팅 테이블 정보가 정확해야 한다.
라우팅 테이블은 LAN이 동작하면서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먼저, 브리지에 전원이 들어오면 내용이 비어 촉에는 프레임의 수신자가 어느 쪽 포트에 위치하는지 판단할 수 없다. 이 경우 플러딩(Flooding) 알고리즘을 사용해 입력된 프레임을 브리지의 모든 포트 방향을 전달한다.
-플러딩 과정에서 브리지의 입력된 프레임의 송신 호스트 주소를 근거로 송신 호스트가 몇 번 포트에 연결되었는지 알 수 있다. ex) 위에서 브리지 B1이 2번 포트로 받은 프레임의 송신 호스트 주소가 c면 2번 포트가 열려있다고 판단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정보가 누적되어 라우팅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 이처럼 네트워크의 동작 과정에서 라우팅 정보를 얻는 방식을 역방향 학습(Backward Learning) 알고리즘 이라 한다.
- 스패닝 트리(Spanning Tree)
- 역방향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라우팅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지만 네트워크에 이중경로가 존재하면 잘못된 정보를 얻는다.
->B1과 B2는 플러딩 알고리즘으로 프레임을 전달하고 호스트 [a]가 임의의 수신 호스트에 프레임을 전달한다고 가정.
- 호스트 [a]가 보낸 프레임은 브리지 B1의 1번 포트로 전달되므로 라우팅 테이블에 호스트[a]가 1번 포트에 연결된 것으로 등록.
- 그리고 호스트 [a]가 보낸 프레임은 브리지 B2를 통해 브리지 B1의 2번 포트로도 들어온다.
결과적으로 브리지 B1에는 호스트 [a]가 보낸 프레임이 2군데에서 들어오고 수신 호스트 주소가 호스트 [a]로 지정된 프레임이 전송되면 두 브리지는 데이터를 양쪽 포트로 전달하기 때문에 계속 순환하게 된다.
-> 이런 이중 경로가 존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자세한 건 네트워크 파트에서.. 추후 업데이트하기
1.2 소스 라우팅 브리지(Source Routing Bridge)
- 일반적으로 링 구조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며 프레임이 수신 호스트까지 도달하기 위한 라우팅 정보를 송신 호스트가 제공한다. 송신 프레임 내부에 수신 호스트까지 도달하기 위한 모든 경로를 기술함으로써, 중간 브리지에 필요한 라우팅 정보가 프레임 자체에 포함된다.
- 트랜스 페런트 브리지는 공유 버스에서 구현되는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 방식과 토큰 버스 방식에서 사용한다.
2. IP인터네트워킹
- 인터넷 환경에서 IP 프로토콜을 사용해 IP 인터네트워킹을 지원하려면 송수신 호스트 간의 여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거쳐 패킷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A가 이더넷 인터페이스와 PPP를 지원하고 B는 PPP와 ATM을 지원한다
A는 입력된 이더넷 헤더 -> PPP 헤더로 변환하고, B는 PPP헤더 -> ATM헤더로 변환해줘야 한다.
3. 인터넷 라우팅
- 라우터의 역할은 수신된 IP 데이터그램을 적절한 경로로 전달하는 것이고 종류로 고정 경로와 적응 경로가 있다.
3.1 고정 경로 배정(Fixed Routing)
: 간단한 구현만으로 효과적인 라우팅이 가능한 방법으로 송수신 호스트 사이에 영구불변의 경로를 배정한다.
3.2 적응 경로 배정(Adaptive Routing)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라우터이며 인터넷 연결 상태가 변하면 이를 데이터그램의 전달 경로에 반영한다.
3.3 자율 시스템(Autonomous System)
: 다수의 라우터로 구성할 수 있으며 서로 공통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해 정보를 교환.
- 자율 시스템 내부에서 사용하는 공통 프로토콜을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IRP : Interior Routing Protocol)이라 하며 라우터끼리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용도로 사용 ex) RIP, OSPF..
- 자율 시스템들 간에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일반적으로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ERP: Exterior Routing Protocol)이라 한다. ex) BGP
04 서비스 품질(QoS)
: 데이터를 어느 정도로 신뢰성 있게 전송하는지를 의미
전송 과정에서 데이터 분실, 전송 지연, 지연 값의 일관성(지터) 등을 기준으로 전송 품질을 판단한다.
1. QoS개요(Quality of Service)
- 주로 4 계층 사용자가 요청하고 매개변수로 표시한다.
-QoS의 매개변수
- 연결 설정 지연(Connection Establishment Delay) - 연결 설정을 위한 request 프리미티브 발생과 confirm 프리미티브 도착 사이의 경과 시간으로 경과 시간이 짧을수록 서비스 품질이 좋고 네트워크 혼잡도 등의 영향을 받는다.
- 연결 설정 실패 확률(Connection Establishment Failure Probability) - 임의의 최대 연결 설정 지연 시간을 기준으로 연결 설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확률.
- 전송률(Throughput) - 임의의 시간 구간에서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바이트 수.
- 전송 지연(Transit Delay) -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가 수신 호스트에 도착할 때까지 경과한 시간
- 전송 오류율(Residual Error Rate) - 임의의 시간 구간에서 전송된 총 데이터 수와 오류 발생 데이터 수의 비율
- 우선순위(Priority) - 다른 연결보다 먼저 처리함을 의미
연습문제
1. 교환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된다. (회선 교환) 방식은 고정 대역이 할당된 연결을 설정한 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고, (패킷 교환) 방식은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에서 데이터를 분할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2. 데이터를 패키 교환으로 전송하는 네트워크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가상 회선) 방식은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지만 송수신 호스트 사이에 가상 연결을 설정하므로 모든 패킷의 전달 경로가 같다. 반면, (데이터 그램)
방식은 패킷의 경로 선택이 독립적이다.
3. LAN 환경에서 사용하는 버스형 구조에서 둘 이상의 호스트가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려고 하면 공유 버스에서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링형 구조에서는 (토큰)이라는 제어 프레임을 사용해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4. LAN 구성에서는 전송 호스트가 공유 버스를 이용한 브로드 캐스팅을 사용하기 때문에 (교환)의 개념이 필요 없다. 그러나 (점대점)으로 연결된 WAN 환경에서는 전송 기능과 더불어 교환 기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5. 라우팅 장비는 네트워크 내부에서 패킷 교환 기능을 수행하는데, 둘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을 (인터네트워킹)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하위 3개 계층의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는 (라우터)이다.
6. 트랜스 페런트 브리지는 초기에 라우팅 테이블 정보가 비어있으므로 (플러딩) 알고리즘을 사용해 입력된 프레임을 브리지의 모든 포트 방향으로 전달한다. 물론 프레임이 들어온 방향으로는 전달하지 않는다.
7. 트랜스 페런트 브리지는 동작 과정에서 라우팅 정보를 새로 얻거나 수정할 수 있는데, 이는 (역방향 학습) 알고리즘으로 가능하다. 이 알고리즘이 올바르게 작동하려면 네트워크가 비순환 구조로 설계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소스 라우팅 브리지 방식)은 프레임이 수신 호스트까지 도달하기 위한 라우팅 정보를 송신 호스트가 제공한다.
8. 자율 시스템은 다수의 라우터로 구성되며, 이들은 공통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해 라우팅 정보를 교환한다. 자율 시스템 내부에서 사용하는 공통 프로토콜을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이라 하고, 자율 시스템들 간에 사용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이라 한다.
9. 인터넷 환경에서 서비스 품질 문제를 다루는 (QoS)는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등급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대표적인 (QoS) 매개 변수는 연결 설정 지연, 전송률, 전송 지연, 전송 오류율 등이다.
10. 교환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2,4
3->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킷 교환 방식은 가변 대역의 전송률을 지원하므로 네트워크 구조가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5-> 패킷 교환 방식에는 모든 패킷의 경로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들이 각각의 경로로 전송되는 데이터그램 방식이 있다.
11. 패킷 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2,3
2->여러 호스트에서 전송한 패킷이 전송 대역을 동적인 방식으로 공유하기 때문에 전송 선로의 이용 효율이 좋아진다.
3-> 개별 연결 요청에 대하여 가변대역이 할당되므로 전송 대역이 부족하면 새로운 연결 설정 요청을 수용한다.
12.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2,4,5
3-> 가상 회선 방식은 패킷 교환 방식을 기반으로 하므로 데이터의 전 송단 뒤는 패킷 단위로 이뤄진다.
13. 프레임 릴레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2,4
3-> 프레임 릴레이 방식은 연결형 패킷 서비스를 지원한다.
5-> 패킷 교환 방식이 종단 사용자에게 지원하는 전송률보다 높은 전송률을 지원한다.
14. LAN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3,4
2-> 버스형 구조에서는 전송 데이터가 모든 호스트에 전송되므로 라우팅 기능이 필요 없다.
5-> 링형 구조에서는 토큰이라는 제어 프레임을 사용해 충돌이 발생하기 전에 차단한다.
15. 인터네트워킹 장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3,4,5
2-> 리피터는 한쪽 단에서 들어온 비트 신호를 증폭하여 다른 쪽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1 계층 기능을 지원한다.
16. 트랜스 페런트 브리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2
2-> 초기에는 라우팅 테이블이 비어 있기 때문에 플러딩 알고리즘을 이용해 데이터 전송 방향을 결정한다
17. 인터넷 라우팅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1,2,4,5
3-> 네트워크나 라우터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나 특정 위치에서 혼잡이 발생하는 경우에 적응 경로 배정 방식에서는 라우팅 테이블의 변경을 허용한다.
18. QoS 매개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1,5
1-> 연결 설정 지연시간은 연결 설정을 위한 request 프리미티브 발생과 confirm 프리미티브 도착 사이의 경과시간이다. 일반적으로 경과시간이 짧을수록 좋다.
5-> 우선순위는 다른 연결보다 먼저 처리함을 의미한다. 형평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연결이 우선순위가 낮은 연결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19. 교환 시스템의 종류인 회선 교환 방식과 패킷 교환 방식을 차이점 위주로 설명하시오
회선 교환 방식은 고정된 경로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패킷 교환 방식은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가변 크기의 전송률)
20. 패킷 교환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을 설명하시오
가상 회선 방식은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으로, 연결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패킷의 경로가 동일하다. 송수신 호스트 사이에 설정된 가상의 단일 파이프를 통해 호스트가 입력단으로 패킷을 송신하고, 수신 호스트가 출력단에서 패킷을 수신한다.
패킷 교환 방식에서 비연결형 서비스를 이용해 패킷을 독립적으로 전송하는 것을 데이터 그램 방식이라 한다. 데이터그램 방식은 패킷을 송신하기 전에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이 없으므로, 미리 경로를 할당하지 않는다. 따라서 패킷들이 독립적인 경로로 전달된다.
21. 프레임 릴레이에서 전송 효율을 높이는 원리를 설명하시오.
홉(Hop) 단위의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 기능을 수행하지 않아 데이터의 전송과 긍정 응답의 처리가 큰 흐름으로 이뤄져 패킷의 양이 반으로 줄어든다.
22. 버스형과 링형의 구조를 설명하고, 충돌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비교하시오
위쪽
23. 네트워크 연동을 위한 게이트웨이 역할을 설명하시오
1,2,3 계층으로 네트워크 간 연결을 담당한다.
24. 브리지의 역할을 헤더 정보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브리지는 네트워크를 중개하는데 서로 다른 LAN이라면 한쪽 LAN의 헤더를 제거하여 다른 쪽 LAN의 헤더를 붙여서 중개하여야 한다.
25. 트랜스 페런트 브리지에서 데이터를 중개하는 방식을 설명하시오
트랜스패런트 브리지는 라우팅 테이블을 이용하여 수신된 프레임을 어느 포트로 보낼지 정합니다.
26. 역방향 학습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이 방식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역방향 학습 알고리즘은 송신 호스트가 어느 포트에서 왔는지 판단하여 라우팅 테이블에 송신 호스트의 포트 주소를 학습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다만 이중경로가 존재하면 잘못된 라우팅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이때 해결 방법은 이중경로가 존재하지 않도록 설계하거나, 이중경로가 만들어졌을 경우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비순환 형태로 간주해야 합니다.
27. 인터넷 라우팅의 원리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위쪽
28. 자율 시스템이 연동하는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자율시스템은 다수의 라우터로 구성할 수 있으며. 라우터들은 서로 공통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해 정보를 교환한다. 자율 시스템은 동일한 라우팅 특성에 의해 동작하는 논리적인 단일 구성체라 볼 수 있다.
29. 대표적인 QoS 매개변수를 나열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위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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